도면을 직접 그려보다.


8월 4일 2회차에서는 층마다 구성하고 있는 공간을 ‘원’으로 표현하는 버블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실제 부지를 그리는 것을 시작으로 ‘Scale’ 계산과 ‘삼각 스케일자’ 등, 처음 접하는 멘티들이 많다 보니 이에 대한 사전 교육 및 실습하는 시간과 자신이 생각만 했던 창작한 건축물을 손으로 직접 설계도로 그려보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설계도는 평면도와 입면도를 손으로 직접 그리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우선적으로 구역별 수치 계산부터 비율에 따른 수치 재계산, 평면도까지 기초 지식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후에 본인이 생각하는 설계도서 설명과 질문을 오가며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전 회차에서 이론으로만 교육한 건축 도면의 약어 및 재료, 창호의 기호를 이번 회차에서는 모눈종이에 설계도와 함께 표기하고 설계 도면을 자신이 직접 제작해보며 혼자서도 도면 보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회차부터는 <2022 KLEIN 건축학교> 커리큘럼 진행뿐만 아니라 점심시간이나 쉬는시간을 활용하여 틈틈이 멘티들의 진로와 진학에 관련해 고민 상담도 병행하였다. 멘토들은 자신들이 겪어오면서 얻은 노하우와 후회에 대한 피드백에 대해 자신보다 멘티가 더 나은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는 멘토링을 하였다. 또한 멘티들끼리도 처음에는 어색한 관계이었지만, ‘건축’이라는 분야의 공통 된 관심사로 자신들의 경험이나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멘티뿐만 아니라 멘토들끼리도 공유하여 서로 배워갈 수 있는 ‘충남학생건축연합’이 생각하던 이상적인 멘토링 현장이 되어가고 있다.
* KLEIN 건축학교는충남건축연합 KLEIN이 직접 주최, 주관하며 LECTUS와 렉-크레이션이 공식 후원하고 있는 건축학교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