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번 전시는 어떤 전시인가요?

이번 전시는 건축과 관련한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모인 단체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다양한 공간을 학생들의 언어로 표현한 이야기를 풀어내고자 하는 전시입니다.
‘함께_사는 이야기’
충청권 내 5개 대학의 건축학과와 충청학생건축연합C.A.D에 소속된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을 풀어나간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주제 입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충청권 5개 대학(공주대,목원대,충남대,한국교통대,호서대)의 각기 다른 설계 분위기와 충청권 내 답사지, 각 학교별 교과 과정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이 전시를 통해 만나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전시 기획 배경 및 의도를 설명한다면?
이번 전시는 ‘충청권 학생건축문화 형성’이라는 연합의 지향점을 위해 충청권 소재 대학들과 교류하고 공동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야겠다는 내부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며 기획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부터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지만 코로나로 인해 준비의 동력을 얻지 못했고, 올해 초부터 다시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로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고, 각 학교별 그리고 학년별 대표 작품들을 한곳에 모아 전시를 하면 재미있는 스토리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을 했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각 학교당 학년별 1작품씩을 모아서 전시하면 각각의 학교마다 서로 다른 설계스타일과 커리큘럼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면서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전시 준비 과정을 소개한다면?
이번 전시는
‘전시 기획 – TF팀 구축 – 충청권 내 건축학과 미팅 – 자금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 – 전시’
의 과정으로 2022년 1월부터 약 7개월 간 긴 호흡으로 준비를 진행했습니다.
Q. 텀블벅을 통한 펀딩을 진행해 전시자금 일부를 마련하였는데 이유가 있을까요?(펀딩 사진 첨부_그림2)
올해 초 렉터스 인터뷰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고, 저희 연합을 조금 더 대중들에게 알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펀딩이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펀딩을 준비하면서 절차나 굿즈 준비 등 생각보다 까다로운 부분들이 있었지만, 짧지 않은 시간동안 진행을 하면서 저희 연합을 알릴 수 있었고, 추가로 전시회 홍보 효과까지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아티클을 통해 저희 전시를 후원해 주신 모든 후원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Q. 전시장 세팅과정




전시 5일 전부터 전시장 세팅을 시작했습니다.
1일차는 간단하게 전시장 설치 전 각 학교의 모형과 걸릴 패널들을 출력해 전시장으로 운송하는 작업으로 시작하였습니다.
2일차부터 집중호우로 인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졌고 이 문제는 전시기간까지도 발목을 잡게 되었습니다. 그 문제는 전시장 천장에서 비가 새는 문제였습니다. 이로 인해 출력해두었던 일부 패널이 물에 적게 되었고, 재 출력으로 인해 설치가 딜레이가 되는 일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후로 전시 준비 기간 동안 이런 저런 일을 겪으며 5일간 연합원들과 전시 준비를 진행하였습니다.
* 함께 하는 이야기 전시회는 충청학생건축연합 C.A.D가 주최하고 공주대학교, 목원대학교, 충남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호서대학교가 참여한 건축 전시회로써, LECTUS와 렉-크레이션이 공식 후원한 전시회 입니다.
👉 함께 사는 이야기 전시 및 후원 안내문 확인하기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