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구경도 온라인으로, 메타버스 모델하우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 간의 대면 접촉이 줄어들고 비대면 활동이 늘어났다. 아파트 분양을 위한 모델하우스 방문 또한 비대면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 건설회사는 온라인으로 아파트의 내•외부를 구경할 수 있는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를 도입하게 된다.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란

그렇다면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란 어떤 것일까.
메타버스란 추상을 의미하는 ‘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자신을 대리하는 아바타를 통해 활동하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한상열. (2021).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 FUTURE HORIZON, (), 19-24. 모델하우스에서는 자신을 대리하는 아바타를 설정해 모델하우스 내부를 돌아다닐 수 있다. 마우스 혹은 화면 내 버튼을 움직여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며 실제로 모델하우스 내부를 걷는 것과 같은 공간 이동이 가능하다.
메타버스 모델하우스의 특징


메타버스 모델하우스 속에서 각기 다른 평형의 평면도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부를 돌아다니며 구경할 수 있다. 내부 공간별 vr을 통해 실제 현장을 방문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다양한 평형별 공간을 앉은 자리에서 구경할 수 있다는 점이 사용자에게 시간적, 체력적인 부분에서 매력적이다. 또한 건설회사 측에서는 평형별 여러 오프라인 모델하우스를 건설하지 않으므로 그 건설 비용과 분양이 끝나면 버려지는 건축자재를 아낄 수 있다.



모델하우스에 전시해 놓은 가구가 없는 집의 모습은 어떨까? 오프라인 모델하우스의 경우 가구를 넣었다 빼기가 어렵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는 버튼 하나로 가능하다. 전시용 가구가 배치되지 않은 모습까지 클릭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비교를 통해 어떤 것이 전시용 가구인지 인지하기가 쉬우며 빌트인 가구에 대한 설명 또한 확인해 볼 수 있어 정보탐색이 용이하다.

메타버스 모델하우스에서는 층별 조망 또한 확인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모델하우스의 경우 실제 부지가 아닌 곳에 설치되고, 또 실제 높이로 건설할 수 없기 때문에 층별 조망을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메타버스에서는 고층과 저층에 따른 조망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분양 시 층을 선택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로는 지도를 통해 아파트 단지 주변의 교통시설, 의료시설, 문화시설, 녹지환경, 학군 등의 입지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오프라인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면 상담이 가능하듯이 메타버스에서도 아바타를 통해 개인 상담이 가능하다. 상담자가 많을 경우 대기실에서 기다리다 순차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대기 중 개인적인 일을 할 수 있다.
끝으로

아파트 구매자는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델하우스 방문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모델하우스 방문 후 확인하고 싶은 부분들을 재방문 없이 온라인 화면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건설회사의 경우,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를 활용한다면 모델하우스 건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가구 전시가 되어있는 곳과 되어있지 않은 곳, 두 곳을 만들지 않아도 되며 실제 건설 부지에 위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프라인 모델하우스의 한계점을 보완해 준다.
하지만 주택과 같이 거래 금액이 큰 상품의 경우 메타버스 모델하우스 체험만을 통한 구매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 모델하우스가 가지는 이점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건설회사에서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