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도 잡학사전_판넬편

INTRO

‘건축’ 분야를 전공하는 건축학도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설계를 시각화하기 위해 실제 모형(Model)과 이미지 자료 (Panel)를 준비합니다. 그중 설계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이미지 자료를 모은 판넬(혹은 패널)을 제작하는 노하우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레이아웃 잡기


본격적으로 패널에 들어갈 이미지 자료를 넣기 전에 전반적인 균형감을 위해 레이아웃을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레이아웃을 짜기 어렵다면 참고할 이미지 사례를 찾아 편집 프로그램에 불러오고 그리드를 활용해 틀을 잡는 것도 좋습니다.

  • 그리드 활용법 : Photoshop, Illustrator , Indesign에서 “Ctrl + R” 단축키를 누르거나 보기(View) 줄자 (혹은 눈금자) 를 선택하면 그리드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창에 생긴다.




사례 참고


머릿속에 있는 것을 시각화하기 위한 자료를 창작하는 과정은 누구에게나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럴 땐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며 나에게 맞는 디자인 방향을 찾으면 좋습니다. 핀터레스트(Pinterst), 아키데일리(Arch Daily) 와 같은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사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에서는 건축 패널 디자인, 다이어그램, 렌더 이미지 등 키워드 입력을 통해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아키데일리에서는 실제로 준공된 설계 프로젝트나 다양한 건축적 아이디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앞서 설명 드린 홈페이지 말고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찾고자 할 때 한국어보다 영어로 찾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 찾는 키워드 앞이나 뒤에 Architecture를 붙이면 원하는 건축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색깔 조합


이미지를 통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선 시각적으로 보기 좋아야 합니다. 이미지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잘 구성된 패널들은 레이아웃뿐만 아니라 사용된 색상도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 조합을 제공해주는 ‘COLOUR Lovers’와 같은 홈페이지도 있고, 핀터레스트나 다양한 플랫폼에서 ‘Color Chart’ , ‘Color Palette’ , ‘Architecture Color Palette’ 등의 키워드를 치면 다양한 색상 조합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Photoshop 이나 Illustrator 기능 중 스포이드 도구를 활용해 가져온 색상 조합에서 색상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색상 조합 이미지를 가져왔다면 스포이드 도구를 선택해 색상 위에 스포이드(커서)를 올리면 색상이 선택됩니다.




리터칭(Retouching) 연동


건축학과에서는 설계 도면, 다이어그램, 투시도 등 다양한 이미지를 선 하나하나 직접 제작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 개인마다 맞는 방식으로 제작하지만, 예시로 들자면 Auto CAD와 같은 도면 작성 프로그램으로 선을 그려 2D 도면을 만들 후, Sketch Up, Rhino와 같은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불러와 면을 만들어 3D 모양을 제작합니다.

이렇게 제작한 2D, 3D 이미지를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로 넘겨서 선 두께 조절, 선 색상 조절, 색상 입히기, 이미지 합성하기 등의 리터칭 (Retouching)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때,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프로그램을 활용해 리터칭 할 때 포토샵의 프로그램 창에서 [파일] – [연결 가져오기]를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을 가져오면 일러스트레이터 파일과 연동되어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된 내용이 포토샵에 연동되어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소스 자료


패널에 들어갈 이미지를 리터칭 하는 과정에서 종이 질감, 사람. 가구, 나무 등의 이미지 소스들을 활용하면 이미지가 더 풍부해집니다. 이러한 이미지 소스들은 단순히 구글에서 찾아서 사용할 수 있지만 저작권을 신경 써야 하는 작업물을 제작 시,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합법적으로 이미지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미지 소스들을 무료로 배포하는 곳도 있으니 이러한 이미지 소스들을 잘 활용하면 더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미지 검색 시 Architecture wood texture png , Architecture black people png 이런 식으로 찾으려는 키워드 앞뒤에 Architecture , png를 붙이면 원하는 자료를 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소스 링크 (참고)





다다익선! 프로그램은 많이 알수록 좋다.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전달 방식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루게 되면 기술적으로 능력치가 향상되고, 디자인 시야가 넓어지게 되면서 표현 방식을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의 기술을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에서 찾아서 보는 것도 좋지만, 렉터스(LECTUS)와 같이 건축 관련 프로그램 강의를 제공해 주는 강의 플랫폼도 이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