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현실에서 꿈꾸는 것을 가상의 세계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레이싱이나 전투, 모험 등 게임의 성격에 따라 묘사되는 형태와 모습들은 각기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특히 게임 속의 ‘공간’은 게임의 특성을 가장 먼저 담아내고 표현되어 전체적인 분위기와 진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 속의 공간들은 실제 존재하는 공간들을 모티브 하여 묘사하기도 하고, 때로는 아래의 사례와 같이 같은 장소를 게임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재해석하여 나타내기도 합니다.


1편에서 소개드린 것과 같이 블리자드에서는 전 세계를 배경으로 함과 동시에 세계의 유저들이 오버워치를 플레이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각 지역의 건축적 특징과 랜드마크들을 게임 속에 녹여내려고 한 노력들을 게임 속 디테일에서 찾을 수 있어 건축학도라면 지나칠 수 없는 요소들이 가득합니다. 오늘은 지난 오버워치 속 건축이야기에 이어 또 다른 오버워치 속 건축 이야기들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효율적인 자료활용을 위해 인게임 플레이 화면을 일부 활용하였습니다)
1. 66번 국도 : 미국 66번 국도

흙먼지가 날리고 고요함이 가득한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 ’66번 국도(66 ROUTE)’는 미국 서부지역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데 실제 미국의 ’66번 국도’와 그랜드 캐니언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철도, 기차, 거대한 간판 등 복잡한 인공 구조물이나 협곡, 동굴, 바위 등 자연 구조물들이 서로 엮여 있어 상당히 복잡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66번 국도 전장의 특징입니다. 그랜드 캐니언의 구불구불한 협곡의 형태를 모티브 하여 만들어진 ‘데드락 협곡(Deadlock Gorge)’의 급격한 커브는 엄폐하여 숨어 있는 상대가 어디서 어떻게 나타날지 예측하기 어렵게 하여 마치 서부시대 당시의 긴장감을 게임 속 전장에서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매력 입니다.


실제 66번 국도는 미국 일리노이드 시카고에서부터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까지 이어주는 총 연장 3,940km(2,448ml)의 국도로 1926년 개통하여 미주리, 오클라호마, 텍사스, 뉴멕시코, 애리조나를 관통하며 세인트루인스, 오클라호마 시티 등 미국의 중서부 주요 도시들을 연결해주는 미국 서부 축선 중 하나 입니다. 미국 서부를 개척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최초의 대륙 횡단 도로로서 ‘마더 로드(Mother Road)’로 불리고 있으며 수많은 매체에 등장하며 미국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66번 국도가 미국 주요 도시인 뉴욕이나 보스턴에서 시작한 것이 아닌, 시카고에서부터 출발하는 이유는 서부개척 당시 미국의 가장 서쪽에 위치한 도시가 바로 시카고였고 이곳에서부터 개척을 시작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66번 국도는 개통 이후 미국의 젖줄로서 역할을 다하다가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전미주간 고속도로 시스템’으로 인해 1985년 해체 되었으나 역사적인 가치와 상징성의 보존을 위해 2003년 전 구간 복원되어 현재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담아 오버워치의 66번 국도 전장 내에서도 여러 상점이나 휴게소들이 함께 버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다 66번 국도의 본연의 이야기들은 게임 속 묘사를 통해 유저들도 공감하고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미국 서부를 모티브한 전장만큼 66번 국도 전장 내에서는 캘리포니아와 같은 미국 서부에서 나타나는 건축 양식들을 함께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공격 측이 시작하는 레스토랑과 주유소는 20세기 중반인 1945년부터 1970년대까지 나타났던 ‘구기건축 (Googie Architecture)’ 스타일로 묘사된 것으로, 구기건축은 자동차, 우주선과 우주시대, 원자력 시대 등 시대적인 영향을 받은 미래주의 건축의 유형 중 하나 입니다. 이 양식은 1930년대 ‘스트림라인 모던 건축’과 더불어 남부 캘리포니아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모텔, 커피숍, 주유소 등의 건축에서 주로 표현되었습니다. ‘구기건축’이라는 명칭은 할리우드에 위치하였던 ‘존 러트너(1911~1994)’의 ‘구기 커피숍’의 명칭에서부터 유래가 되었으며 유사한 건축 스타일을 ‘파퓰럭스 (1950년대 대량 소비 시대에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디자인)’ 이라고 합니다.


구기건축의 특징으로는 위로 휘어진 지붕이나 곡선, 기하학적인 형태 혹은 우주선, 날개, 부매랑과 같은 미래적이고 우주를 지향하는 형태가 나타나고 유리나 철, 강렬한 네온사인 등의 재료들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으로는 1949년에 지어진 아르멧&데이비스의 ‘놈스 레스토랑’이나 시카고에 위치한 최초의 맥도날드 매장이 남아 있으며 현재는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서부 개척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전장의 특징으로 빼놓을 수 없는 건축양식 또한 66번 국도 전장에서 등장합니다. 바로 서부시대를 상징하는 ‘미국 서부 겉치레 정면 외관 건축(Western false front architecture)’입니다. 서부를 배경으로 하는 매체에서 배경으로 자주 등장하는 건축 방식으로서 서부시대 상업 건축물의 한 유형으로 2층 규모의 건물에서 자주 사용되며 정면의 지붕(박공 형태)를 사각형으로 일부 혹은 완전히 가린 파사드의 건축물 스타일 또한 포함하여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서부시대 당시 안정성과 사업의 성공을 의미하며 때로는 건물의 규모를 과장시키기 위해 사용한 방식이기도 합니다.


서부 겉치레 정면 외곽 건축 스타일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나타납니다.
- 건물의 정면 파사드는 지붕의 대부분 또는 거의 모두를 숨기는 파라펫(지붕 상단 벽)
- 지붕은 거의 항상 정면 박공이지만 맞배지붕 및 구부러진 지붕이 일부 포함
- 건물의 측면 또는 배면보다는 파사드가 더욱 강조
- 파사드의 재료는 다른 재료보다 더 좋은 재료를 사용
즉, 서부시대 상업 건축의 특성으로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입면(파사드)를 강조하며 재료나 장식 등을 더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 내에서도 살펴보면 건물의 입면 부분이 다른 측면이나 배면보다 장식이 다양하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으며 입면이 아닌 곳은 투박하거나 장식과 같은 요소가 아예 존재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부 겉치레 정면 외곽 건축 스타일은 66번 국도 전장 외에도 미국 서부를 배경으로 하는 ‘할리우드’ 전장에서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버워치 ’66번 국도’를 통해 미국의 젖줄인 66번 국도와 서부시대의 건축을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의 서부개척시대를 찾아볼 수 있으며 미국 천혜의 협곡 사이를 누벼보고 싶으시다면, 오버워치 ’66번 국도’에서 숨겨진 건축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2. 아누비스 신전 : 이집트 기자지구

미국의 66번 국도에 이어 둘러 볼 곳은 7대 불가사의로 지정된 ‘쿠푸 왕의 피라미드’가 있어 현재까지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이집트 ‘기자 지구’를 모티브로 한 ‘아누비스 신전’입니다. 거대한 인공구조물 미로처럼 구성되어 수많은 동선이 발생되어 언제 어디서 적들이 튀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려워 긴장감이 높다는 점이 특징인 전장입니다.

아누비스 신전의 모티브가 된 이집트 기자 지구는 기원전 26세기에 지어진 고대 이집트 왕국 제 4왕조 쿠푸 왕의 무덤을 중심으로 3개의 피라미드와 이 피라미드를 수호하고 있는 스핑크스, 주위에는 태양 방주를 보관하는 두 개의 신전과 장제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일강에서부터 계곡 신전, 소신전, 피라미드의 순서대로 배치되어 배를 타고 도착한 사람들이 의식의 순서에 따라 왕의 피라미드에 접하게 되는 과정을 밟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오버워치 속 아누비스 신전은 그 중 소신전에 해당되는 공간까지의 공간들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아누비스는 이집트 신화에서 ‘죽음’을 담당하는 신으로서 자칼의 머리를 하고 있습니다.


아누비스 신전 전장 내에서 각 공간으로 통하는 길목 모두 관문형으로 되어 있어 앞서 나일강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을 전장 내에서도 묘사하고 있는데 이는 A 거점, B 거점으로 점차 적과 싸우고 점령을 하며 나아가는 것을 이집트 전통 건축의 구성방식으로 승화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장 내에는 고대 이집트 건축과 차이가 있는 돔 형태 공간이나 아치 공간들이 일부 묘사되어 있는데 이는 이집트 왕조 이후 이슬람 문화가 이집트에 스며들게 되며 적용된 건축의 형태를 나타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문을 지나 A 거점에 이집트의 시장이 묘사되어 있는 것 또한 이집트 왕조 이후 시간이 지나며 사원 공간에 일상 생활의 흔적들이 남은 것을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아누비스 신전 전장에서는 이집트 전통 신전 건축 양식을 상세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신전의 평면은 단일 축을 따라 배치되고 있으며 공간은 넓고 개방적으로 빛이 충만한 외부의 공간 – 입구를 지나 점차 낮아지고 좁아지고 어두워지는 사적 공간 – 신상이 놓여져 작고 어둡고 비밀스러운 공간으로 구성되어 공간의 분할의 3분법이 적용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공간의 분할 또한 오버워치 아누비스 신전 내에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누비스 신전의 정문에는 ‘파일론(Pylon)’이라는 건축양식이 묘사되고 있습니다. 파일론은 아래로 갈수록 두께가 두꺼워는 탑문 방식이며, 신전의 정문으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부와 양 측에는 몰딩 처리와 함께 신성함을 상징하는 그림들이 묘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누비스 신전에서는 죽음의 신 아누비스가 이집트 전통 회화 양식으로 묘사가 되어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집트의 기자지구와 신전건축의 특징들을 오버워치의 ‘아누비스 신전’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기자지구의 구성인 ‘네크로폴리스’를 묘사하고 있는 전장인 ‘네크로폴리스’ 또한 찾아볼 수 있으니 고대 이집트의 건축 특히 신전 건축과 네크로폴리스를 탐험해 보고 싶다면, 오버워치의 아누비스 신전으로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끝맽음
미국의 동서를 이어주는 젖줄인 66번 국도 그리고 이집트의 기자지구를 나타난 아누비스 신전까지 오버워치의 전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건축적인 요소들을 함께 둘러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서술하지 않은 전 세계의 다양한 이미지들을 담은 모습을 게임인 오버워치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그 속에는 또 다른 건축 이야기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건축이라는 것은 다소 거리가 느껴지고 어렵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오버워치 속 건축 이야기처럼 건축이라는 것은 우리가 언제든 다양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앞으로 메타버스 등 새로운 사이버 세계에 접어들게 되며 우리가 대응하고 표현해야할 건축은 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